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폐차

말리부 폐차 잘하는 방법이 있나요?

소유하는 차를 더 이상 관리하는 것이 힘들 때 누구나 말리부 폐차 보상금을 많이 받고 처분하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동안 살아가면서 자동차를 폐차장을 통해서 처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미리 알아야 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유주가 알고 있으면 큰 도움 되는 정보만 모아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왜 무허가 폐차장을 이용하면 안 되는 건가요?

 

차량을 폐차할 때에 소유주가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 항목은 반드시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약 무허가로 운영하는 폐차장을 이용하게 된다면 큰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관할청에서 소유 정보를 지우는 말소 행정 업무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사람에게 차를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해당 자동차로 인해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차위반 및 과속 과태료, 벌금, 세금을 계속해서 납부해야만 합니다.

 

두 번째는 차종에 상관없이 고철값을 5~10만 원만 받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처음에 접수할 시점에는 견적을 다른 곳보다 많이 준다고 약속하지만, 차량을 폐차장으로 가져간 다음에는 다양한 핑계로 고철값을 줄이게 됩니다. 이때 차를 돌려 달라고 요청하면, 일반적인 고철값보다 훨씬 많은 견인비, 인건비, 전산 이용료 등을 납부해야만 돌려주기 때문에 소유주는 손해인지 알면서도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자동차 바퀴에 있는 휠의 금속이 어떤 재질인지가 중요합니다.

 

차량의 바퀴에 있는 휠의 금속이 어떤 것인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휠은 개수가 많아서 무게가 상당히 많이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 재질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소유주에게 드리는 기본적인 말리부 폐차 가격과 더불어서 5만 원을 추가로 드리게 됩니다. 참고로 해당 차종은 대부분 출고될 때는 비싼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 장착하고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튜닝 등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서 철로 만든 것으로 바꾸거나 공업사에서 소유주도 모르게 변경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소유주가 직접 알아보아도 상관이 없지만 견인하는 기사님이나 폐차장에 바퀴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셔도 구분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3.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을 선택하면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이 폐차장으로 입고되면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그대로 압축하는 장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을 적용한 폐차장은 충분한 인력 및 장비가 없거나, 무허가로 운영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자동차의 무게와 고철의 시세에 의해서 소유주에게 고철값을 드리기 때문에 절대로 많이 받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허가받고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폐차장에서는 자동차에서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부속품을 잘 분리를 한 뒤에 정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것을 필요로 하는 공업사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더 많은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발생한 것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고철값에 포함시키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조금이라도 더 줄 수가 있습니다.

 

 

4.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는 허가받은 폐차장에 신청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일단 어느 지역에서 살고 있는지와 대상 차종이 무엇이고 휠의 금속 종류, 운행 가능 여부를 알려주시면 말리부 폐차 가격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차에 압류가 걸려 있거나 고인의 차량 등에 따라서 소유주에게 가장 적합한 폐차 방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것을 설명을 들은 후에 신청하는 날 또는 며칠 뒤에 폐차를 진행할 생각이니, 견인하는 기사님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폐차장에서는 견인하는 분의 스케줄을 조정해서 약속한 시간에 보내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소유주는 견인하는 분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 면허증)의 앞면은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고, 자동차 등록증은 차 속에 놓아두면 됩니다.

 

 

5. 폐차장의 내부에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견인하는 기사님이 약속한 시간에 도착할 때에 키만 가지고 있다가 넘겨주시면 됩니다. 물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말리부 폐차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있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기사님은 간단하게 차의 상태를 확인한 뒤에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가져가게 됩니다.

 

차가 들어오면 해체를 전담하는 사람은 번호판 제거, 부품 추출, 금속 분류 등의 과정을 거쳐서 압축하는 과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문서를 전담하는 사람은 전산에서 소유주의 정보를 지우는 말소를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대부분 말소 사실 증명서와 고철값까지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6. 압류가 많은 경우에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앞에서 안내해 드린 절차는 납부하지 않은 세금이나 과태료가 전혀 없거나,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식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이유로 자동차에 압류가 걸려 있지만 납부하지 못하고, 먼저 말리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에 합법적으로 차를 먼저 폐차하는 방식이 압류 폐차입니다.

 

이것은 준비해야 하는 것과 진행하는 절차가 앞에서 설명해 드린 일반 폐차와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온 후에 촉탁 기관에 통보 및 1달 동안 권리 행사 기간을 주고, 법적으로 밟아야 하는 절차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말소하는데 적어도 45~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만 이해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말리부 폐차를 할 때 알고 있으면 크게 도움 되는 내용으로만 정리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자동차를 폐차하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 드리겠습니다.